7월3일 일회용 비닐봉투 없는날
2024년 7월3일 기념일 세계 일회용 비닐봉투 없는 날이라고 합니다.
일회용 비닐봉투와 플라스틱 환경 오염을 인식하고사용을 줄이기 위해 제정된 날이라고 합니다.
이 날은 전 세계적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봉투 사용을 줄이고 환경오염 문제를 살펴보기 위해 자발적인 노력의 하나로,
많은 국가와 지역에서 이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동사무소 폐건전지, 폐우유팩 교환 행사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면 화장지, 종량제 봉투로 교환해줍니다.
우유팩, 주스팩, 두유팩, 기타 음료팩을 깨끗하게 세척하고 펼치고 말리면 모아서
주민센터에 가지고 가면 휴지 1롤을 증정합니다.
도로명주소로 가까운 주민센터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잘 씻고, 펼치고, 말려서 가져가셔야합니다. 지자체마다 다르니 꼭 전화문의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비닐봉투 사용하지 않기
제로웨이스트는 일회용품 사용을 최소화하고 폐기물을 줄이는 라이프스타일을 말합니다.
이는 환경을 보호하고 절약하는 방법으로 소비자가 소비하는 제품의 포장이나 재활용 가능성을 고려하고,
재활용 가능한 상품의 선택, 자가용기를 사용한 구매, 식음료의 남은 부분을 재활용해서 다시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 물건 살 때는 장바구니나 에코백 사용하기
- 흙 묻은 채소는 신문지에 싸거나 밀폐용기에 담아서 가져가기
- 이미 생긴 비닐봉투는 여러번 재 사용하여 깨끗하게 분리배출하기
일회용품 사용을 줄여야 하는 이유
비닐봉투는 분해되는데 100년 이상 소요되며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일회용품으로 인해 동물들과 지구가 고통받고 있다고 합니다. 동물들이 고통받기도 하고, 환경에 좋지 않을 뿐 아니라 재활용도 불가능해 많은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카페에서, 버스에서 한번쯤은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캠페인'을 보셨을것같습니다.
범국민 캠페인을 시행하는 자세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리 생활에서 사용되는 일회용품으로는 종이컵, 나무젓가락,
물티슈 등 정말 다양합니다.
칫솔은 100년, 플라스틱과 스티로폼은 500년 이상 지나야 분해가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문제들은 분해기간이 길 뿐만 아니라, 분해되면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땅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호르몬이 발생하게 됩니다.
환경유튜버
환경유튜버로 알려져 있는 '쓰레기왕국'은 환경을 보호하고 자원을 절약하기 위한 방법을 소개해줍니다.
환경전문가는 아니지만 착실한 실천자도 아니지만 노력하고 있는 유튜버들입니다.
저도 이 영상을 보면서 볼때마다 일상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것을 소개하기도 합니다.
정보를 단순전달하며 시청자들의 행동 변화를 촉구한다기 보다는, 직접 행동하면서 동참할 수 있는 것들을 소개합니다.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
저도 착실한 환경운동가는 아니지만 후천적으로 선한인격을 만들고싶어서 동참하고는 있습니다.
그러나 매일 할 수는 없고, 습관을 만들고 있는데 에코백에 락앤락같은 작은 그릇을 챙겨 다니는 편입니다.
그리고 플라스틱이 아닌 고체 비누, 고체샴푸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우리 같이 하나씩만 매일 실천할 수 있는것들을 실천하면 지구에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 재활용 촉진 : 플라스틱, 금속, 종이 등 자원에 재활용하여 자원 소모를 줄입니다.
- 에너지절약 : 전기와 연료 사용을 줄입니다.
- 대중교통 이용 : 개인차량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전거를 이용합니다.
- 플라스틱 줄이기 : 텀블러, 에코백을 사용하는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