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체질 자가진단: 나는 무슨 체질?
제가 지난주에 8체질 한의원을 다녀와서 1주일동안 식단관리를 한 후, 오늘 제 체질에 대해 알게되었습니다!
8체질 자가진단도 인터넷에 보면 글이 있던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한의원에 방문하는게 정확하겠죠?
여러분은 혹시 자신의 체질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한 번 자가진단해보면, 여러분의 건강과 삶의 질을 한층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고합니다. 저도 건강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자가진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8체질 첫방문 후기는 아래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8체질이란 무엇인가요?
우선, 8체질이라는 것은 우리 몸의 다양한 체질을 8가지 유형으로 나눈 것을 말해요. 각각의 체질은 사람의 감정, 식습관, 건강 문제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이 체질에 대한 이해는 아주 중요해요! 각 체질에 맞게 음식을 조절하며 피해야 할 음식과 먹어도되는 음식을 구별하면 좀 더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겠죠?
저는 닭고기는 아예 먹지말라고 하셔서 닭대신 해산물이나 고기를 많이 먹었습니다. 약속이 있을 경우도 메뉴선정에 신중을.. 그래서 회정식을 먹으러 가기도 했고, 제 최애음식이 닭한마리 칼국수인데... 당분간 안녕하기로 했어요.
8체질 자가진단의 필요성
왜 자가진단을 해야 할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몇 가지를 소개해 드릴게요:
- 건강 관리: 자신의 체질을 알면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기 좋아요.
- 정신적 안정: 자신을 이해함으로써 스트레스 관리도 쉬워지는답니다.
- 개인 맞춤형 운동: 각 체질에 적합한 운동을 찾을 수 있어요.
체질에 맞는 생활 팁
여러분의 체질을 파악했으면, 이제는 그에 맞는 생활 습관을 만들어 가봐요! 몇 가지 팁을 드릴게요.
어떤 체질은 수영이든 다른 운동이 있던데 저같은 토양 체질은 수영이 몸에 맞지 않아요. 저는 오히려 땀을 흘리는 필라테스가 몸에 맞다고 하더라구요. 지금 필라테스를 다니고 있습니다.
- 식단 조절: 각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취해 보세요.
- 운동: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찾아보세요.
- 정신적 안정: 명상이나 요가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여보세요.
8체질의 기본 개념
8체질은 우리의 체형, 건강, 성격 등을 기준으로 나누어진 체질 유형이에요. 한의학에서도 자주 다루어지는 이 개념은, 각 체질에 맞는 건강한 생활습관을 결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답니다. 아침마다 연두스무디를 먹으려고 노력하고 있고, 요즘 건강에 신경써서 그런지 마녀스프도 먹고있어요.
- 토양체질: 신체적으로 안정감이 있고, 면역력이 강한 체질이에요.
- 금체질: 정신적으로 집중력이 뛰어나요.
- 수체질: 감정적으로 세심하고 이해력이 깊어요.
- 화체질: 활동적이며 에너지가 넘치는 체질이에요.
각 체질마다 특정한 특징이 있으니, 여러분도 자신에게 맞는 체질을 찾아보세요! 우리 같이 건강해져요!
8체질과 토양체질
여러분, 토양체질은 어떤 특성이 있을까요? 토양체질을 가진 사람들은 주로 강한 체력과 면역력을 가지고 있어요.
신체가 두텁고, 어떤 상황에서도 잘 견딜 수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답니다.
토양체질을 가진 여러분! 경제적으로 안정된 생활을 유지하고 싶다면, 자신에게 맞는 생활습관을 찾아볼 필요가 있어요!
토양체질 같은 경우, 잡곡 현미 사과 닭고기 매운음식을 피해야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지금 최대한 매운음식을 먹지 않기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그리고 현미밥만 먹고 있었는데 쌀밥으로 먹고 있고, 그나마 다행인건 토양체질이 그나마 먹을 음식이 많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토양체질을 위한 식단
내가 어떤 음식을 섭취하느냐에 따라 건강이 달라질 수 있어요! 토양체질을 위한 건강한 식단은 무엇이 있을까요?
매운것이 되지 않는다고 하셔서 매운탕도 스시먹으러 갔을 때 포기를 했고 혼밥으로 제격인 샤브샤브를 먹으러 갔을 때도 처음으로 맑은육수를 시켜보았습니다... 그리고 과일도 귤, 망고, 사과 종류가 되지 않아서 저는 레드키위나 감 등 다른 과일을 택했어요. 그리고 매운음식은 최대한 먹지 않기 위해서 좋아하던 떡볶이와 제육볶음을 먹지 않은지 2주 된듯 합니다.
한의원 2번째 방문후기
두번째에 방문했을 때 1주일동안 먹은 식단을 보여드리고 맥을 한번 더 짚은 후 침을 놔주십니다.
아! 손 발이 찬 저는 복분자를 마시라고 하셔서 복분자 원액을 사다가 하루에 한잔씩 마시고 있고, 그리고
물도 하루에 한입을 먹지 않은데 1L를 마시라는 숙제를 받아서 매일매일 마시고 있어요. 숙제는 열심히 하는 스타일입니다. 그리고 오늘 섭생표를 주시면서 토양체질임을 확인시켜주셨고, 약을 한 포 처방해주셨어요.
무슨약인지는 잘 모르겠으나, 오늘 안에만 먹으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이제 제 체질을 알았으니 음식을 먹을 때 더 신중하게되고 다시한번 경각심이 생기더라구요.
나에게 맞는 생활 습관
건강한 토양체질을 위한 생활 습관을 정리해볼게요.
소화력이 좋고 대식가인 사람이 많고 활동적인 성향이 강해 부지런하고 일을 많이 만들고 다니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이 체질의 사람은 마음이 급해지기 쉬우므로 여유있고 느긋한 마음을 가질 것을 권하고 냉수욕이나수영과 같이 체표의 열을 낮추는것은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피해야합니다. 권도원이 제시한 체질식에 따르면 보리, 콩, 팥, 돼지고기, 바다생선 등이 체질에 맞는 음식이다. 반면 달곡기, 인삼, 술 등은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자기 자신을 잘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꼭 방문해보세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댓글 주세요.
댓글